-
양육비 미지급 시 구제방법법률정보/이혼 2022. 11. 25. 13:38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명율 김래영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양육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양육에 대한 책임은 부부 양측 모두에게 있습니다. 이는 미성년자 자녀가 성년이 될 때까지 유지되는 의무이며 이혼여부와 관계없이 양육을 하여야 합니다.
양육자입장에서 피양육자가 양육비를 주지 않는 경우 매우 답답할 것입니다. 이 경우 법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양육비 이행명령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양육비 이행명령신청은 지급의무자에게 기한을 정해두러 양육비를 지급하도록 명령하는 절차입니다.
만일 이행명령신청에 응하지 않는 경우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피양육자 입장에서 양육비를 받으실 수 잇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일 과태료를 냈음에도 양육비지급을 하지 않는 경우 피양육자에게 감치명령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감치명령이란 30일 이내로 교도소 또는 유치장에 가둬지는 것이므로 보다 강제적인 법적 절차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음에도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경우 행위의 질이 나쁘다고 판단해 운전면허 등을 정지하거나 신상정보가 공개되곤 합니다.
위와 같이 양육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 경우 사회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질 수 있으니 명시된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외에도 양육비 직접 지급명령제도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양육비를 지급해주지 않는 피양육자가 직장인인 경우 월급에서 사전공제하는 방법이며 가정법원에 신청하는 경우 월급에서 제한 금액이 피양육자에게 지급됩니다.
이는 밀린 양육비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2회이상 양육비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적용할 수 있는 절차입니다.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부모가 직장인이 아닌 경우 담보 제공명령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또한 법원을 통해 진행되며 담보를 처분할 수도 있기에 양육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업자를 가지고 있거나 프리랜서라면 월급이 없는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담보제공명령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양육비를 한번에 받으시길 원하신다면 일시금지급명령을 통해 일정 금액 이상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에 재산조회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양육을 책임져야 할 대상자의 재산이 없는 경우 지급할 금전이 없기 때문입니다.
양육비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두 부부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할 의무입니다. 만일 의무를 저버리고 다하여야 할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경우 법률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법적인 절차를 거치시길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법률상담이 가능합니다.
'법률정보 > 이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의이혼 숙려기간 단축 방법 총정리 (0) 2022.12.20 외도 증거 수집 방법 고려할 사항은? (0) 2022.12.02 혼인계약서 법적 효력 있을까? (0) 2022.11.23 상간자에 대한 위자료소송 주의사항 (1) 2022.11.11 이혼시 양육권 소송의 모든 것 (0) 2022.11.03